국내 최초로 가솔린 엔진을 생산한 기아자동차는 1944년 12월 21일 `경성정공`이란 이름으로 설립되어 우리나라 최초의 자전거 `3000리호`를 출시하고 1952년 2월 회사이름을 기아산업(주)로 변경하였습니다. 1961년 2륜 오토바이의 생산을 시작으로 1962년에 일본 마쓰다자동차의 기술제휴로 생산한 배기량 356cc의 3륜 화물차 K-360을 생산하였으며, 1973년 `기아정기`를 인수한 후 증권 거래소에 상장하였습니다. 1974년 마쓰다자동차의 `파밀리아`의 차체를 바탕으로 최초의 국산 승용차 브리사를 제작하였습니다. 1976년 10월 `아시아자동차공업`을 인수하였고, 기아기공을 설립하였습니다. 1978년 디젤 엔진을 생산하였고 1981년 정부로부터 `중소형화물차 및 버스 전문생산업체`로 지정받았습니다. 그후 트럭을 개조해 내놓은 소형승합차 봉고는 어려웠던 기아산업을 일으킨 `봉고 신화`로 기아자동차의 전성기를 이뤘습니다. 이후 프라이드의 출시로 13년간 국내 소형차 시장에서도 두각을 나타낸 후 1990년 `기아자동차`로 상호를 변경하였습니다. 1997년 경영의 악화로 부도를 맞았으며, 이후 1998년 10월 입찰을 통해 `현대자동차`에 인수되어 현대그룹에 편입되었고, 2000년 8월 현대그룹에서 계열 분리, 현대자동차(주)와 함께 현대자동차그룹을 형성하였습니다. 현재는 각종 승용차와 RV, 상용차, 택시, 버스, 특장차 등 다양한 모델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 카디시인사이드 & car.dcinsid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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