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8년 닷지 브라더스(Dodge Brothers)를 인수하여 미국의 3대 자동차 회사로 규모를 키웠으며, 1950년대 이후 계속적인 합병과 인수로 그 규모를 더욱 커졌습니다. 1960년 머슬 카(Muscle Car)의 붐이 일어나 크라이슬러는 생산량과 판매가 급증하여 성장을 거듭하였습니다. 그러나 금융회사와 부동산회사를 설립하는 등 사업의 무분별한 확장과 오일 쇼크로 인한 경영악화로 1979년 프랑스 푸조를 매각하였고, 여러차례 부도위기를 겪었으나 리 A. 아이아코카(Lee A. Iacocca)의 경영하에 1983년말 안정을 되찾았습니다. 1987년부터는 AMC를 인수로 지프 디비전을 더해 SUV와 미니밴 등 RV시장에서 강자로 부상하였으나, 1990년대 초 새차 개발을 소홀히 하고 항공기 메이커 인수 등 전과 같은 사업 확장으로 시장점유율과 매출이 큰폭으로 하락되어 내수시장에서 일본 메이커인 혼다에게 밀리게 되었습니다. 1998년 독일의 자동차 회사인 다임러벤츠와 합병으로 또 하나의 거대 자동차 기업인 다임러크라이슬러로 새롭게 출범해 현재 시장에서 그 영향력을 더욱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 카디시인사이드 & car.dcinsid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자동차 브랜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요타 (Toyota Motor Corporation) (0) | 2009.05.26 |
---|---|
기아자동차(주) (Kia Motors Corporation) (0) | 2009.05.26 |
맥라렌 (McLaren) (0) | 2009.05.26 |
제일자동차(FAW; First Autoworks) (0) | 2009.05.26 |
상하이 자동차 (Shanghai Automotive Industry Corporation) (0) | 2009.05.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