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동불가 또는 시동곤란
점검항목 |
고장발생 |
고장원인 | |
스타트모터가 회전하는가? |
YES |
NO |
1) 밧데리 방전 2) 스위치가 도통하지 않는다 3) 스타터모터 내부가 이상이 있다 4) 휴즈가 끊어졌다. |
크랭크샤프트가 회전하는가? |
YES |
NO |
1) 스타트 클러치 불량 2) 스타터모터와 엔진의 연결부 이상 |
드레인볼트를 풀어서 카브레 터에 연료가 충분히 공급 되는가? |
YES |
NO |
1) 연료탱크에 연료가 없다. 2) 연료공급계통 호스류가 꺽였다. 3) 카브레타 내부 연료공급 밸브가 막히거나 오염되었다. 4) 연료탱크 캡의 구멍이 막힘 5) 연료여과휠터가 과도하게 오염되었다. |
플러그를 분해하여 캡에 끼워 |
YES |
NO |
1) 플러그 불량 2) 플러그가 더러워 졌다. 3) 전기 발전기(제네레이터) 계통 이상 4) 점화코일 불량 5) C.D.I 유니트 불량 6) 메인스위치 불량 |
킥스타터로 시동시 압축압력을 점검한다. |
압력이 있다 |
없든지 약하다 |
1) 밸브간극이 너무 적다 2) 밸브시트가 나빠졌다 3) 실린더 피스톤 마모가 크다 4) 실린더 헤드 가스켓 부분이 샘 5) 점화시기가 이상이 있다 6) 밸브가 소착되었다 |
시동요령에 따라 시동해본다 |
시동이 된다 |
안된다 |
1) 쵸크밸브 작동불량 2) 쵸크케이블유격 불량 3) 카브레터와 엔진연결부에서 누설 4) 점화시기가 맞지 않는다 |
플러그를 다시한번 분해해 본다 |
말라있다 |
젖어있다 |
1) 카브레터에서 연료공급이 과다하다 2) 스로틀밸브를 너무 열었다 3) 에어크리너의 오염이 심하다 |
속도가 나지않는다,힘이 없다.
점검항목 |
고장발생 |
고장원인 | |
전후륜을 올려 손으로 차바퀴를 돌려본다 |
가볍게 회전한다 |
가볍게 돌지 않는다 |
1) 브레이크 조정불량(제동상태) 2) 휠 베어링 손상 3) 베어링에 그리스 없을 때 |
타이어게이지로 압력을 점검한다 |
압력이 정상이다 |
압력이 낮다 |
1) 타이어 펑크 2) 타이어의 밸브 불량 |
클러치가 슬립되는가 |
회전이 상승한다 |
회전이 원활하지 않다 |
1) 클러치 스프링 불량 2) 클러치 디스크의 마모 |
엔진시동을 걸어본다 |
회전이 상승한다 |
회전이 원활하지 않다 |
1) 혼합기가 희박하거나 농후하다 2) 에어크리너가 엘레멘트가 막힘 3) 카브레터 제트류의 막힘 4) 연료 탱크 캡 구멍이 막힘 5) 머플러가 막힘 |
점화시기를 조사한다 |
정상 |
불량 |
1) CDI 유니트 불량 2) 제네레이터 불량 |
압축 압력을 측정한다 |
정상 |
압력이 낮다 |
1) 헤드가스켓에서의 누설 2) 점화시기 불량 3) 밸브기구의 이상 |
밸브간극을 점검한다 |
간극이 정확하다 |
간극이 불량 |
1) 밸브간격 조정불량 2) 밸브시트의 마모 |
카브레터의 막힘을 조사한다 |
정상 |
막혀있다 |
1) 청소한다 |
플러그 전극부를 확인한다. |
정상 |
오염 및 변색됨 |
1) 청소한다. 2) 플러그의 열가가 맞지 않다 |
오일 레벨 게이지로 오일량을 조사한다 |
정상 |
불량 |
1) 오일량이 너무 많아 힘이 없다 2) 오일부족 3) 오일의 오염 |
실린더 헤드 커버를 벗겨 윤활상태를 조사한다 |
양호 |
불량 |
1) 오일 통로의 막힘 2) 오일 휠터 엘레멘트의 막힘 |
엔진이 과열되지 않는지 조사한다 |
양호 |
과열됨 |
1) 연소실 카본 누적 2) 연료의 질 불량(불량 휘발유) 3) 클러치의 슬립 4) 혼합기가 희박 |
가속이나 고속으로 연속 운전한다 |
- |
부조현상발생 |
1) 피스톤과 실린더의 마모 2) 혼합기가 희박 3) 연료의 질 불량(불량 휘발유) 4) 연소실 카본 누적 5) 점화시기가 너무 빠르다 (CDI 유니트 또는 제네레이터 불량) |
고속시 출력부족,속도저하(스쿠터)
점검항목 |
고장발생 |
고장원인 | |
엔진을 가볍게 가속시켜 본다 (포장된 평탄로 주행 TEST) |
가속된다 |
가속되지 않는다 |
1) 에어크리너 막힘 2) 연료 호스, 스테이너의 막힘 3) 연료 탱크 캡의 구멍 막힘 4) 머플러 막힘 |
점화시기를 점검한다 |
정상 |
비정상 |
1) 제네레이터의 불량 2) CDI 유니트의 불량 |
압축압력을 측정한다 |
정상 |
압력이 약하거나 없다 |
1) 실린더, 피스톤링의 마모 2) 실린더 헤드 가스켓부에서 압축 누설 3) 리드 밸브의 불량 |
카브레터의 막힘을 점검 |
정상 |
막힘 |
1) 카브레터 내 각 통로의 막힘 |
플러그를 분리하여 점검한다 |
정상 |
오염 및 변색됨 | 1) 플러그의 오염 2) 플러그의 열가가 맞지 않음 |
엔진이 오버히트(과열) 하지 않은지 살핀다 |
정상 |
과열됨 |
1) 혼합기가 희박 2) 연료의 질불량(불량 휘발유) |
가속 또는 고속 연속 운전한다 |
노킹한다 |
1) 연소실의 카본 퇴적 | |
노킹하지 않는다 |
1) 클러치의 슬립 |
아이들링회전,저속시 부조화(스쿠터)
점검항목 |
고장발생 |
고장원인 | |
점화시기를 점검한다 |
정상 |
비정상 |
1) 펄스제네레이터 불량 2) AC 제네레이터의 불량 3) CDI 유니트 불량 |
카브레터 에어스크류 점검 |
양호 |
조정불량 |
1) 혼합기가 농후 (스크류를 풀면 수정됨) 2) 혼합기가 희박 (스크류를 조이면 수정됨) |
인넷트 파이프 접속부에서 2차 공기를 흡입하고 있지 않은지 점검한다 |
흡입하지 않는다 |
흡입하고 있다 |
1) 카브레터, 인넷트 파이프의 조임불량 2) 리드 밸브 가스켓의 불량 3) 카브레터 인슈레이터 O-RING 불량 |
플러그 분리후 캡에 끼우고 엔진에 어스시켜 불꽃 상태를 점검한다 |
불꽃이 튀긴다 |
불꽃이 약하거나 튀기지 않는다 |
1) 플러그의 오염이나 불량, 캡의 불량 2) AC 제네레이터 불량 3) 이그니션 코일 불량 4) 하이텐션 코드 불량 5) 메인 스위치 불량 6) CDI 유니트 불량 |
오토바이스타터의 결선을 벗겨, 오토바이스타터의 도통을 점검한다 |
도통됨 |
도통되지 않음 |
1) 자동쵸크 와이어의 단선 2) 자동쵸크의 불량 |
오토바이스타터의 와이어를 밧데리에 5분간 접속후 비닐튜브 또는 스트로우 등을 연료 중량회로에 접속하여 입으로 불어본다 |
불리지 않는다 |
불어진다 |
1) 자동쵸크의 불량 |
1) 카브레터 막힘 |
핸들불량
점검항목 |
고장발생 |
고장원인 | |
핸들무거움 |
정상 |
비정상 |
1) 스티어링 톱 스레드 너트 꽉 조임 2) 스티어링 스틸 볼, 볼레이스, 콘레이스 손상 |
후론트 또는 리어 휠 진동 심함 |
양호 |
진동 심함 |
1) 휠 베어링 유격 큼 2) 림 휘어짐 3) 허브 조립 불량 4) 스윙암 피봇트 부싱 과다 마모 5) 후레임 변형 6) 드라이브 체인 조정 불량 |
한쪽으로 쏠림 | 1) 전후/좌우 속압쇼바 불균형 2) 전후 휠이 일직선이 안됨 3) 후론트 포크 굽음 4) 스윙 암 굽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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