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쿠터·바이크

바이크 라이딩 포지션

즐거운 츄리닝 2009. 5. 2. 04:01
정확한 포지션을 취하면, 핸들조작과 주행정보를 얻는 것이 쉬워지고 장시간 주행해도 쉽게 피로해지지 않습니다. 게다가 멋져 보이기까지 합니다.

그래서 즐겁고 안전한 바이크 라이프는 정확한 라이딩 포지션을 터득하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라이딩 포지션의 기본은 모두 같지만, 바이크 종류마다 주의해야 할 포인트가 있습니다. 기본이 되는 라이딩 포지션과 바이크 특성을 잘 이해하여 보다 쾌적하게 바이크를 즐기시기 바랍니다.


- 눈 : ‘넓게 멀리’라는 느낌으로 전방 정보를 보다 많이 수집하도록 노력합니다.
- 손 : 가볍게 쥔다는 기분으로 스로틀 조작은 부드럽게, 자연스러운 각도로 핸들을 잡습니다.
- 팔 : 힘을 주어 뻣뻣하게 하지 말고 팔꿈치가 밖으로 벌어지지 않도록 합니다.
- 어깨 : 힘을 주지 말고 편안한 상태로 합니다.
- 허리 : 탱크 쪽으로 가까이, 시트의 가장 굴곡진 부분을 기본으로 해서 핸들조작이 쉽도록 앉습니다. 무릎이 좁거나 벌어지지 않는 적절한 위치를 찾습니다.
- 무릎 : 양 무릎으로 가볍게 탱크를 잡아줍니다. 니그립(Knee Grip)이라고 합니다.
- 발 : 빠르게 페달을 조작할 수 있도록 발 안쪽을 스텝 위에 올려놓고 발가락 부분을 브레이크 페달,체인지 페달 위에 올려 놓습니다. 이때 발가락 부분이 바깥 쪽으로 벌어지지 않도록 합니다.

바이크 형태가 다르면 특성도 다릅니다. 카달로그에 적혀 있는 휠베이스나 트레일각, 캐스터각 등으로도 알 수 있습니다. 휠베이스를 예로 들면, 이것은 전후 휠 중심사이의 거리를 표시한 숫자인데, 일반적으로 이 숫자가 크면 직진 안정성이 좋고 작으면 회전성능이 좋습니다. 이외에 핸들 형태, 타이어 사이즈, 엔진종류에 따라서도 바이크는 특성이 다릅니다. 익숙한 바이크에서 다른 바이크로 옮겨 타는 경우 충분히 그 바이크의 특성을 이해할 때까지 스피드를 적당히 해서 주행합시다.


브레이크, 타이어, 배터리, 엔진, 라이트류, 연료 등을 운전하기 전에 항상 점검하십시오. 또 구입후 6개월 마다, 12개월 마다 가까운 혼다 공식딜러에서 정기점검을 받아 최적의 차량상태를 유지하십시오. 차량상태는 라이더의 안전을 좌우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