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엠블렘은 95년부터 서유럽의 수출차량과 대형 트럭/버스에 우선 적용해 왔으며, 내수 승용차에는 `대우`의 영문 첫자인 D를 양쪽으로 맞붙여 형상화한 `더블 D` 엠블렘을 부착해 왔으나 21세기 세계 초일류 자동차메이커로의 도약을 위해 대우차의 이미지 통합차원에서 96년 11월 출시되는 라노스를 시작으로 모든 차종에 이 엠블렘을 적용하게 되었습니다. 이 엠블렘을 디자인한 업체는 대우자동차의 많은 차량을 설계한 이탈디자인입니다. 1965년 신진자동차공업(주)으로 출발하여, 1972년 신진자동차와 미국의 제너럴모터스(GM)가 자본금 180억 원을 공동출자, 종합자동차 제너럴모터스코리아자동차(주)를 설립, 1976년 새한자동차(주)로 상호를 변경하였습니다. 1978년 대우실업(주)이 경영에 참여하였고, 1983년 상호를 대우자동차(주)로 변경한 후 1991년에 국내 최초의 국민차(경차) 티코 생산을 시작하였습니다. 1992년에는 제너럴모터스와 합작관계를 청산하였고, 1996년 독일 지멘스그룹과 종합자동차 부품 합작회사 설립을 계약하였으며, 이어 우즈베키스탄에 연간 20만대 생산 규모의 자동차 공장을 완공하였습니다. 1998년 쌍용자동차(주)의 판매권 인수로 무쏘·코란도·체어맨·이스타나 등을 판매, 경차부터 대형승용차, 사륜구동 지프형 차에 걸쳐 전차종 풀라인업 체제를 갖추게 되었으나 대우사태 등으로 경영/영업력이 약화되면서 1999년 8월 워크아웃 대상 기업으로 지정되었고, 2000년 11월 회사정리절차개시가 결정되었습니다. GM대우자동차는 2001년 10월 미국의 자동차 회사인 제너럴모터스가 대우자동차(주)의 창원·군산 승용차사업 부문과 AS사업 부문, 기술연구소를 인수해 2002년 10월 17일 설립하였습니다. 같은 해 12월 창원에 엔진공장을 준공하고, 2003년 3월과 7월에 각각 서유럽과 북아메리카에 처음으로 자동차를 수출하였습니다. 2003년 11월 디자인센터를 개관하고, 같은 해 12월 창원공장 경차 생산 200만 대를 돌파하였으며, 2004년 5월 보령공장을 인수하고, 부평공장 엔진 생산 400만 대를 달성하였습니다. 설립 이후 서울자동차쇼, 제네바자동차쇼, 디트로이트자동차쇼 등에 다양한 모터쇼에 참가하였고, 2003년 12월에는 마티즈와 라세티가 중국시장에서 2004년 최고의 차로 선정되었습니다. 2004년 5월에는 L6 매그너스가 한국표준협회 2004 신기술 으뜸상 대상을 받았습니다. 군산·창원·부평에 생산공장이 있고, 베트남 하노이에 연간 2만 2000대를 생산할 수 있는 해외 생산공장이 있습니다. 국내 직영 영업소는 129개, 대리점은 575개이고, 독일·프랑스·에스파냐·이탈리아·오스트리아·스위스·푸에르토리코 등에 해외 곳곳에 영업소가 있습니다. 2004년 4월 공정거래위원회에 의해 국내 GM그룹의 모기업으로 규정된 GM대우자동차는 현재 9,400여명의 직원이 연간 승용차 88만대(2004년 기준)의 자동차 생산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본사는 인천광역시 부평구 청천동에 위치해 있습니다. [ⓒ 카디시인사이드 & car.dcinsid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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