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54년 하동환 제작소 설립 이후 자동차 생산 50여 년의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쌍용자동차는 설립 당시에는 국내 최초로 대형버스를 생산한데 이어 1967년 우리 나라 최초로 버스를 수출하는 등 자동차산업의 새로운 지평을 열며 한국자동차 산업의 태동기를 이끌었습니다. 1970년대 덤프트럭, 카고, 고속버스 등 대형상용차와 소방차, 탱크로리 등 특장차 전문생산업체로 회사규모를 확대, 발전시키며 한국 경제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해온 하동환 자동차공업(주)는 1977년에 동아자동차(주)로 상호를 변경하고, 1979년 지금의 평택공장을 준공하는 등 종합자동차회사로서의 규모를 갖추게 되었습니다. 1980년대에 (주)거화를 인수, 본격적으로 4륜구동차 생산에 돌입하였고, 1988년 쌍용자동차(주)로 새롭게 탄생하면서 한국 최초의 스테이션웨건형 4륜구동차인 `코란도훼미리`를 생산해냄으로써 국내 자동차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며 국내 독보적인 사륜구동차 생산업체로서 명성을 쌓아가기 시작했습니다. 이후 `91년 세계 최고 수준의 자동차 메이커인 독일 벤츠(現 다임러크라이슬러)와의 제휴로 본격적인 성장의 기틀을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91년 소형상용차와 디젤엔진에 대한 기술제휴, `93년 대형승용차 및 가솔린엔진 기술제휴에 이어 자본 합작까지 폭넓게 협력관계가 이루어졌습니다. 쌍용자동차는 `98년 들어 대우그룹으로 인수되면서 대우계열사의 길을 걸었으나, 대우그룹이 해체되면서 독자생존을 모색해야 하는 운명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지속적인 경영개선 노력으로 2001년 7월, 1991년 이후 10년 만에 처음으로 경상이익을 내는 성과를 거뒀으며, 2001년에는 독자적인 수출망을 재구축하여 본격 가동에 들어감으로써 세계 102개국의 수출대리점과 차량 공급계약을 맺었습니다. 또한 아시아·태평양 지역에 6개의 현지 조립 생산을 위한 제휴사를 선정하는 등 수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2004년 10월 중국의 `상하이자동차`에 경영권이 넘어갔습니다. [ⓒ 카디시인사이드 & car.dcinsid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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