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타이어 휠의 분류, 구성, 제원 표기방식

즐거운 츄리닝 2009. 5. 2. 12:47

1. 휠의 디자인에 따른 분류 

 

Pin 타입

 물고기 지느러미에서 볼 수 있는 빗살무늬에서 유래

 스포크 타입의 일종으로 스포크가 13개 이상인 경우

 주행중 돌아가는 모습이 멋있고 다른 디자인에 비해 커보임

 섬세한 스포츠 감각을 내며 무게가 가벼워 중대형 차량과 스포츠카에 많이 장착됨

Dish 타입

 접시모양(디스크부분)

 높은 강도를 지니고 있지만 휠의 전면이 막혀있어 환풍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음

 구멍을 내거나 핀을 조합한 복합형 디자인 상품으로 단점보완

 클래식하고 중후한 느낌을 주어 중대형 차량에 많이 장착됨

Mash 타입

  

 그물모양

 힘의 분산이 잘되며 강도가 높음

 가장 대중적인 디자인임

 클래식하고 중후한 느낌을 주어 중대형 차량에 많이 장착됨

Spoke 타입

 마차의 수레바퀴모양 또는 별모양

 2개 이상 12개 이하의 스포크로 이루어진 형태

 스포크가 많으면 관리가 불편하다는 단점이 있음

 스포티한 느낌을 줘 중소형 차량과 스포츠형 세단에 많이 장착됨

 스포크 개수가 홀수인 경우 역동적 느낌을, 짝수인 경우 안정적 느낌을 줌

Aero 타입

 스포크의 각도를 일정하게 한 방향으로 나열한 바람개비 형태

 에어로 디쉬(Aero-Dish), 에어로 스포크(Aero-Spoke)타입 등 혼합 변형됨

 스포츠카 및 중소형 차량과 승합차량에 많이 장착됨

 

2. 휠의 형태에 따른 분류

 

 

제조방식

장점

단점

주조휠(1piece)

 액체형태의 알루미늄 합금을

 형틀에 넣어 만듬

 제조가 용이하여 생산성이 좋음

 제품의 금속 조직이 균일함

 가격이 저렴함

 강도 낮음

 완성도 미흡

단조휠

(1~3piece)

 합금 소재를 가열하여 

 프레스로 누르거나 두드려서 만듬

 금속의 내부밀도 높음

 강도, 밸런스 우수

 주조휠에 비해 가벼움

 가격이 비쌈(주조휠의 약 3배)

 

3.휠의 재질에 따른 분류

 

 

  

장점

단점

스틸휠

 대량생산으로 가격이 저렴

 휠커버를 부착하여 디자인면 보완가능

 무게가 무거움, 방열성이 떨어짐

 제조 공정상의 특성으로 디자인상의

 제약이 많음

알루미늄휠 &

알로이(Alloy)휠

 방열성이 좋고 경량화 가능

 패션성이 뛰어남

 빠른 열전도성, 안전성 향상 고강도,

 충격 흡수력 높음(승차감 향상)

 연비와 가속능력 향상 녹방지로 오래

 사용가능

 국내제작된 알루미늄휠은 없음

 대부분의 국내제작 휠은 알로이 휠임

 가격이 비쌈

 

* 알로이휠은 영문 그대로 합금(알루미늄과 스틸)휠을 말함.

* 그외 경량화, 고강성화를 도모한 마그네슘 휠, 플라스틱 휠 개발중.

 

4. 휠의 구성

휠의 구성은 림부[ 림(Rim), 옵셋(Offset), 비드시트(Bead Seat), 험프(Hump) ]와 디스크부[ 플랜지(Flange),허브(Hub),

PCD(Pitch Circle Diameter) ]로 이루어지며, 주 용어로는 림, 옵셋, 플랜지, PCD, 허브이다.

                

  * : 타이어와 밀착되어 공기압을 유지시켜주는 부위(인치로 표시)

          림폭은 타이어의 편평비와 밀접한 관계가 있음

          림폭이 지나치게 크면 연비가 증가되고 차체와의 간섭의 원인이 됨

 

  *옵셋 : 휠의 장치면(허브면)이 휠중심선에서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를 나타내는 용어

             림폭의 가운데를 기준(옵셋 0)으로 아웃트림쪽으로  장치면이 있으면 + 옵셋, 

             이너림쪽으로 장치면이 있으면 - 옵셋이라고 함(mm로 표시)

             승용차의 경우 (+), 지프차의 경우 (-) 옵셋의 경우가 많음.

 

            (-)옵셋: 타이어가 밖으로 튀어나와 차폭이 넓어져 안정되어보이고 코너링 성능이 향상됨

        (+)옵셋: 노면 진동을 스티어링 휠에 적게 전달하며 핸들링이 날카로워짐

 

  예) ET40이란, 장치면이 림쪽의 중심으로부터 아웃트림쪽으로 40mm위치에 자리하고 있다는 뜻.

 

  *PCD : 볼트구멍의 중심선을 연결한 원의 지름(허브의 직경)         

 

  *허브 : 휠의 중앙부분에 있는 구멍으로 차축과 체결되는 부분(차축의 지름과 반드시 일치해야 함.)

             허브림을 이용하여 무리하게 장착할 경우 런아웃 클레임이 야기될 수 있음.

 

  *플랜지 : 타이어의 비드 부분을 지탱해주는 부분(밸런스 납을 부착시켜주는 부위)

                일반적으로 J형(클립식 납사용)과 JJ형(부착식 납사용)이 있음.

 

 

5. 휠의 표기

 

예: 17 x 7.0J (+38) 5H 114.3 67 

17

 림지름

 휠의 크기를 인치로 표현

7

 림폭

 타이어를 끼워 넣는 부분의 폭으로 단위는 역시 인치

 같은 모양과 인치의 휠이라도 림폭이 다르므로 타이어와 매칭되는 것을 고르도록 함

J

 플랜지형상

 타이어와 이어지는 부분으로 휠의 형상을 나타냄. J, JJ

38

 옵셋

 림폭의 중심으로부터 휠의 부착부까지의 길이를 mm로 표현함

5

 볼트 구멍수

 휠에 설치된 볼트 구멍의 수

114.3

 PCD

 Pitch Circle Diameter의 줄임말

 국산차의 경우 현대가 114.3, 대우가 100, 기아가 두 치수 모두 사용함

 최근에는 대우와 기아도 현대에서 사용하는 PCD를 적용하는 경우도 있음

67

 허브지름

 차량과 휠의 허브 사이즈가 맞지 않는 경우 허브링을 사용하여 맞추기도 함

 

6. 차종별 허브 규격표

 (예시)

차종

허브사이즈

 현대 전차종

67.1

 현대 베르나

54.1

 대우 전차종

56.5

 대우 프린스 / 브로엄

57.1

 세피아 / 슈마 / 세피아2

56.1

 프라이드 / 티코

59.5

 마티즈

69.1

 크레도스 / 크레도스2 / 카렌스 / 카스타

67.1

 

7. 정품 휠과 카피 휠의 차이점

휠의 경우 정품과 카피 상품이 시중에 함께 유통되고 있습니다.

사용자에 따라 의견이 분분하지만 카피 휠의 경우 정품의 디자인만을 모방하기때문에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은 있지만

제원 및 합성상태가 불규칙하여 정품에 비해 무게가 무거우며 허브링을 추가로 작업하거나 얼라이먼트 조정상에

문제가 되기도 하는 등의 안정성을 보장하기도 어려운 단점이 있습니다.

제품 구매시 이 모든 사항들을 고려하여 선택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에누리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