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휠의 디자인에 따른 분류
Pin 타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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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고기 지느러미에서 볼 수 있는 빗살무늬에서 유래 스포크 타입의 일종으로 스포크가 13개 이상인 경우 주행중 돌아가는 모습이 멋있고 다른 디자인에 비해 커보임 섬세한 스포츠 감각을 내며 무게가 가벼워 중대형 차량과 스포츠카에 많이 장착됨 |
Dish 타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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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시모양(디스크부분) 높은 강도를 지니고 있지만 휠의 전면이 막혀있어 환풍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음 구멍을 내거나 핀을 조합한 복합형 디자인 상품으로 단점보완 클래식하고 중후한 느낌을 주어 중대형 차량에 많이 장착됨 |
Mash 타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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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물모양 힘의 분산이 잘되며 강도가 높음 가장 대중적인 디자인임 클래식하고 중후한 느낌을 주어 중대형 차량에 많이 장착됨 |
Spoke 타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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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차의 수레바퀴모양 또는 별모양 2개 이상 12개 이하의 스포크로 이루어진 형태 스포크가 많으면 관리가 불편하다는 단점이 있음 스포티한 느낌을 줘 중소형 차량과 스포츠형 세단에 많이 장착됨 스포크 개수가 홀수인 경우 역동적 느낌을, 짝수인 경우 안정적 느낌을 줌 |
Aero 타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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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크의 각도를 일정하게 한 방향으로 나열한 바람개비 형태 에어로 디쉬(Aero-Dish), 에어로 스포크(Aero-Spoke)타입 등 혼합 변형됨 스포츠카 및 중소형 차량과 승합차량에 많이 장착됨 |
2. 휠의 형태에 따른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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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조방식 |
장점 |
단점 |
주조휠(1piece) |
액체형태의 알루미늄 합금을 형틀에 넣어 만듬 |
제조가 용이하여 생산성이 좋음 제품의 금속 조직이 균일함 가격이 저렴함 |
강도 낮음 완성도 미흡 |
단조휠 (1~3piece) |
합금 소재를 가열하여 프레스로 누르거나 두드려서 만듬 |
금속의 내부밀도 높음 강도, 밸런스 우수 주조휠에 비해 가벼움 |
가격이 비쌈(주조휠의 약 3배) |
3.휠의 재질에 따른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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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점 |
단점 |
스틸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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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량생산으로 가격이 저렴 휠커버를 부착하여 디자인면 보완가능 |
무게가 무거움, 방열성이 떨어짐 제조 공정상의 특성으로 디자인상의 제약이 많음 |
알루미늄휠 & 알로이(Alloy)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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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열성이 좋고 경량화 가능 패션성이 뛰어남 빠른 열전도성, 안전성 향상 고강도, 충격 흡수력 높음(승차감 향상) 연비와 가속능력 향상 녹방지로 오래 사용가능 |
국내제작된 알루미늄휠은 없음 대부분의 국내제작 휠은 알로이 휠임 가격이 비쌈 |
* 알로이휠은 영문 그대로 합금(알루미늄과 스틸)휠을 말함.
* 그외 경량화, 고강성화를 도모한 마그네슘 휠, 플라스틱 휠 개발중.
4. 휠의 구성
휠의 구성은 림부[ 림(Rim), 옵셋(Offset), 비드시트(Bead Seat), 험프(Hump) ]와 디스크부[ 플랜지(Flange),허브(Hub),
PCD(Pitch Circle Diameter) ]로 이루어지며, 주 용어로는 림, 옵셋, 플랜지, PCD, 허브이다.
*림 : 타이어와 밀착되어 공기압을 유지시켜주는 부위(인치로 표시)
림폭은 타이어의 편평비와 밀접한 관계가 있음
림폭이 지나치게 크면 연비가 증가되고 차체와의 간섭의 원인이 됨
*옵셋 : 휠의 장치면(허브면)이 휠중심선에서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를 나타내는 용어
림폭의 가운데를 기준(옵셋 0)으로 아웃트림쪽으로 장치면이 있으면 + 옵셋,
이너림쪽으로 장치면이 있으면 - 옵셋이라고 함(mm로 표시)
승용차의 경우 (+), 지프차의 경우 (-) 옵셋의 경우가 많음.
(-)옵셋: 타이어가 밖으로 튀어나와 차폭이 넓어져 안정되어보이고 코너링 성능이 향상됨
(+)옵셋: 노면 진동을 스티어링 휠에 적게 전달하며 핸들링이 날카로워짐
예) ET40이란, 장치면이 림쪽의 중심으로부터 아웃트림쪽으로 40mm위치에 자리하고 있다는 뜻.
*PCD : 볼트구멍의 중심선을 연결한 원의 지름(허브의 직경)
*허브 : 휠의 중앙부분에 있는 구멍으로 차축과 체결되는 부분(차축의 지름과 반드시 일치해야 함.)
허브림을 이용하여 무리하게 장착할 경우 런아웃 클레임이 야기될 수 있음.
*플랜지 : 타이어의 비드 부분을 지탱해주는 부분(밸런스 납을 부착시켜주는 부위)
일반적으로 J형(클립식 납사용)과 JJ형(부착식 납사용)이 있음.
5. 휠의 표기
예: 17 x 7.0J (+38) 5H 114.3 67
17 |
림지름 |
휠의 크기를 인치로 표현 |
7 |
림폭 |
타이어를 끼워 넣는 부분의 폭으로 단위는 역시 인치 같은 모양과 인치의 휠이라도 림폭이 다르므로 타이어와 매칭되는 것을 고르도록 함 |
J |
플랜지형상 |
타이어와 이어지는 부분으로 휠의 형상을 나타냄. J, JJ |
38 |
옵셋 |
림폭의 중심으로부터 휠의 부착부까지의 길이를 mm로 표현함 |
5 |
볼트 구멍수 |
휠에 설치된 볼트 구멍의 수 |
114.3 |
PCD |
Pitch Circle Diameter의 줄임말 국산차의 경우 현대가 114.3, 대우가 100, 기아가 두 치수 모두 사용함 최근에는 대우와 기아도 현대에서 사용하는 PCD를 적용하는 경우도 있음 |
67 |
허브지름 |
차량과 휠의 허브 사이즈가 맞지 않는 경우 허브링을 사용하여 맞추기도 함 |
6. 차종별 허브 규격표
(예시)
차종 |
허브사이즈 |
현대 전차종 |
67.1 |
현대 베르나 |
54.1 |
대우 전차종 |
56.5 |
대우 프린스 / 브로엄 |
57.1 |
세피아 / 슈마 / 세피아2 |
56.1 |
프라이드 / 티코 |
59.5 |
마티즈 |
69.1 |
크레도스 / 크레도스2 / 카렌스 / 카스타 |
67.1 |
7. 정품 휠과 카피 휠의 차이점
휠의 경우 정품과 카피 상품이 시중에 함께 유통되고 있습니다.
사용자에 따라 의견이 분분하지만 카피 휠의 경우 정품의 디자인만을 모방하기때문에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은 있지만
제원 및 합성상태가 불규칙하여 정품에 비해 무게가 무거우며 허브링을 추가로 작업하거나 얼라이먼트 조정상에
문제가 되기도 하는 등의 안정성을 보장하기도 어려운 단점이 있습니다.
제품 구매시 이 모든 사항들을 고려하여 선택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에누리닷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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