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길과 빙판길이 많은 겨울철에는 차량 미끄러짐 사고가 잦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운전 기술과 경력에 상관없이 천천히 안전운전 해야 하며,
상식적인 눈길, 빙판길 운전 요령을 잘 숙지해 위기상황에 잘 대처해야 한다.
폭설과 한파로 인한 인간의 무기력함은 또다시 인간의 강한 근성을 보여줬고
그리하여 다양한 과학기술과 요령을 터득하게 됐다.
눈길에서 스노우 타이어는 엄청난 위력을 발휘한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눈길에서의 집중력과 감속운전이 최선이다.
RV차량 대부분이 4WD 성능을 믿고 눈길에 미끄러지지 않는다고 생각하고
다른 차량들을 쉽게 제치며 달리는 경우를 쉽게 볼 수 있다.
사륜구동은 네바퀴에 동력이 전달돼 추진력이 월등하므로
비포장도로나 경사가 급한 도로에서 주행할 때 그 성능을 발휘하는 것이지
눈길에서 미끌어지지 않는다는 것은 아니다.
(출발은 쉬울지 몰라도 눈길에서는 제동거리가 늘어나므로 사고 위험성이 높아진다.)
빙판길에서는 안전거리를 길게 잡고 서서히 출발했야 한다.
강한 구동력을 피해 2단기어로 사이드 브레이크를 살짝 당긴 상태에서 출발하고
커브길에서는 가속 페달을 세게 밟지 않는다.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해서 연료는 항상 충분히 채우도록 하고,
특히 자동 변속기 차량은 수동변속기 차량처럼
운전자가 원할 때 짧은 시간에 자동차의 반응이 나오지 않기 때문에
'D'드라이브에서 주행하던 모드를 정지하기 위해 ‘2’나‘1’로 두면 안 된다.
1. 차량에 쌓인 눈을 모두 제거할 것
헤드라이트, 지붕, 트렁크, 윈도, 백미러 등을 포함한 차량 외부에 쌓인 눈을 모두 제거한다.
특히 미등, 헤드라이트 등의 의사 표시등은
상대에게 자신의 행동을 전하려는 것이므로 눈을 확실히 제거해야 한다.
또한 신발 밑창의 눈을 제거하고, 얼어 있는 유리창도 확실히 녹이고 난 후에 운전을 시작해야 한다.
2. 차간거리 유지, 천천히 운전할 것
결빙된 도로나 눈이 내려 쌓인 도로는 매우 미끄럽다.
이럴 때 지나치게 속도를 높이면 커브나 교차점에서 정지할 수 없으므로 사고로 연결될 수 있다.
눈길이나 빙판길에서 40km/h로 주행하는 중형차의 경우
제동거리는 건조한 노면에서 보다 2배~3배 길어진다는 사실을 유념하자.
3. 풋 브레이크에만 의지하지 말고, 엔진 브레이크 잘 활용해야
눈길에 풋 브레이크만 사용하면 차체가 회전하거나 핸들이 통제 불능 상태로 빠지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이를 피하려면 브레이크 페달을 부드럽게 밟는 습관을 들이고 엔진 브레이크를 잘 활용해야 한다.
엔진 브레이크는 달리는 속도에 비해 한 단계 낮은 기어를 넣어 주행속도를 낮추는 방법이다.
내리막길이나 빙판길에 3~4단으로 달리다 1~2단으로 낮추면
엔진 회전수가 순간적으로 급격히 올라가면서 속도는 낮아지게 된다.
눈길에서 정차할 때는 브레이크를 밟지 말고 3단에서 2단, 2단에서 1단으로 기어를 변속해
엔진 브레이크에 의해 차량이 정지하도록 해야 한다.
4. 앞차 바퀴자국 따라 운행하면 미끄러지는 현상 막아줘
새로 내린 눈에서는 앞차의 바퀴자국을 따라 운행하는 것이 좋다.
바퀴자국은 차량이 옆으로 미끄러지는 현상을 다소 막아주기 때문이다.
더불어 바퀴 자국이 없는 길에서는 눈 속에서 파묻힌 구덩이나 큰 돌멩이가 있는지 주의해야 한다.
5. 눈길에서 출발은 2단으로 할 것
눈길에서는 2단 출발을 하는 것이 좋다.
1단으로 출발하면 구동력이 너무 커서 바퀴가 헛돌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2단으로 출발하면 구동력이 줄어 적당한 마찰력을 일으키며 차가 부드럽게 움직인다.
6. 커브길 나타나면 미리 감속한 뒤, 커브에서 가속페달 천천히 밟아야
겨울철 커브길에서는 미리 감속한 뒤 커브에서 가속페달을 조금씩 밟아 힘 있게 돌아야 한다.
대부분 운전자가 커브를 돌면서 브레이크를 밟는데,
겨울철 커브길에서는 브레이크를 밟으면 노면이 미끄러워 사고의 위험이 크다.
또한 커브 진행 중 엔진 브레이크나 기어변속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
7. ‘急(급)’자 들어가는 행동은 하지 말 것
눈길 운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여유를 갖고 운전해야 한다.
급출발, 급가속, 급회전, 급정지 등 급작스런 조작을 할 경우
차량이 눈길이나 빙판 위에서 미끄러져 사고 위험이 커질 수 있기 때문이다.
8. 주차할 때 와이퍼 세워 두고, 사이드 브레이크 풀어 둬야
주차할 때는 와이퍼를 세워 두어야 한다.
눕힌 채로 있다면 눈의 중량감으로 구부러지는 일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주차 시에 사이드 브레이크를 잠가 두면 얼어붙어 풀리지 않을 수 있으니
사이드 브레이크는 풀어두는 것이 좋다.
수동 변속차라면 기어를 1단이나 후진, 자동 변속차라면 P에 넣어 주차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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