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제너럴모터스)의 기존 사업부와는 다른 조직으로 뛰어난 노사관계로도 정평이 나 있으며, 설립 당시 높은 생산성과 작업장의 인간화를 동시에 추구하는 것이 목표였을 만큼 회사는 근로자를 중요시 하였습니다. 공장 곳곳에는 노동위생, 안전, 건강과 관련된 사항들을 게시한 게시판이 눈에 띄기도 합니다. 새턴자동차의 공장에서는 세단, 쿠페, 벤 등 세 가지 기본 모델들을 모두 동일한 라인에서 생산하고 있고, 생산 초기부터 거의 모든 외장에 플라스틱 패널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설립당시 기존 미국자동차 광고가 기술적 측면에서의 우수성을 강조한 반면, 새턴 광고는 자동차 사용자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그들의 만족도를 들려주는 방식이었습니다. 1992년 `올해의 브랜드`로 선정될 만큼 인기를 얻었으며, 이러한 효과로 생산 개시 3년 만인 93년 처음 흑자를 기록하며, 미국자동차산업 부활의 첨병 역할을 해낸 자동차 브랜드입니다. [ⓒ 카디시인사이드 & car.dcinsid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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