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서 유통되는 스테빌라이저의 종류는 엄청나게 많습니다
그중에서 배터리 양단에 달기만 하면 자동 차의 성능이 향상된다는 장치 또한 엄청 많지요
그런데 우스운건 실제로는 많지 않습니다...
약 3가지 정도로 크게 구분이 되는데
1)콘덴서를 내장하여 전기를 안정화 시킨다는 장치
2)전압을 높여줘서 성능을 높힌다는 장치
3)ECU에 전원을 안정화 시켜 성능을 높힌다는 장치
입니다
문제는
이 장치중에 거의 대다수가 실제로는 사기성이 100%이거나 효과가 거의 없거나 이상한 논리및 과대 광고를
일삼으며 개중에는 처음에는 효과가 실제로 있으나 원리적으로 차량의 수명을 갉아먹을수밖에
없는 제품들도 있다는거지요
볼트 스테빌라이저가
실제로 효과가 있으려면
다음의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1)내장된 콘덴서가 충분한 용량으로 되어 있어 실제로 영향을 미칠수 있는가
2)전압을 높혀준다면 그 높아진 전압이 장기적으로 자동차에 나쁜 영향을 주지 않는가
이제 실제 제품들을 분해하여
하나 하나 집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내부에 보시면 LED하나 이걸 켜기 위한 보호저항 하나와 작은 용량(약 최대 1000마이크로 패럿으로 추정됨)의
전해 콘덴서 하나가 있습니다
전자부품을 구매해 보신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소매가로 약 1000원~ 2000원이면 구하실수 있는 부품으로
정말 하품이 날 수 밖에 없습니다
1-2)내부입니다....
2)가짜의 선두 주자입니다
사기로 고발해도 될만한 제품입니다
속에 아무것도 없어요
제가 열어본 제품중 최악의 것입니다...
2-1)내부입니다...
3)이것도 거의 가짜에 가까운 제품입니다
내부를 보면 전선에 쉬일드 피복을 씌웠는데 이것이 DPS 시스템이란
어마어마한 명칭을 가지고 있습니다...하하하..
...
.3-1)..
.4) 껍데기는 알루미늄으로 근사합니다
내부를 살펴 보면
6800마이크로 패럿의 전해 콘덴서가 2개가 있습니다
웃긴건 이 전해 콘덴서를 갈라보면 내부에 공간이 많다는겁니다
보통 최소형으로 만들기 위해 외부 캔과 내부가 꽉차있습니다..
이건 빈틈이 상당히 넓습니다 이것은 6800마이크로 패럿이 아니고
부품의 원가를 낮추기위해 편법을 쓴 중국제일거로 판단됩니다
대략 3300마이크로 패럿이하...
.4-1)내부입니다..
.4-2)콘덴서를 잘라보면 내부에 빈공간이 꽤 큽니다...
.5)보통TNT또는 다이나마이트등..여러가지 이름으로 판매되고 있는 제품입니다
4700/2200/470*2개의 전해 콘덴서로 이루워진 제품이지요...
이 분도 저처럼 돈이 꽤 없었나 봅니다 .
만능기판을 사용하여 만드셨군요....
.5-1)내부입니다 저렴한 비용으로 저거이 효과가 있다면 얼매나 좋겠시유~~~..
6)거의 가짜에 가까운 제품이라 할수 있습니다
속에 라벨도 없는 콘덴서 (추측컨데 약 1000마이크로 패럿이하..굳으면 돌처럼 변하는걸로
뜯어보지 못하게 해놨군요..ㅋㅋㅋ)
.6-1)내부입니다...
.7)배선은 아주 근사합니다
큰 기대를 걸고 듣어봤더니...역시나 입니다..
1만 마이크로 패럿이하의 콘덴서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7-1)내부입니다..
.8)이제서야 제대로 이야기해볼만한 가치가 있는 제품이 나오는군요
볼트메터도 있고 뭔가 있어 보이는 제품입니다 내부를 보면 반도체를 포함한 화로가 복잡하게 이루워져 있습니다
이 장치의 원리는 콘덴서를 이용한것이 아니고 높은 전압의펄스를 발생시켜 배터리를 재생시킨다고 선전하는 제품입니다
약간 우스운것은 배터리란 자동차에서 시동을 걸고 나면 거의 역활을 하지 않는다는 겁니다
즉..이 장치는 배터리 재생장치이지 자동차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장치는 아닙니다
또한 이 장치는 배터리를 자동 차에서 떼어낸후 사용하여 배터리 서응르 향상시키는 장치란 겁니다
차에다 배터리랑 같이 연결하여 사용하는 장치는 아니란거지요
비 정상적으로 차량의 전기/전자 장치에 높은 전압을 가한다면 당연히
성능이 초기엔 높아진것처럼 생각될터이지만..
결과적으로 어떻게 될까요???
이 글을 읽는 분들의 판단에 맡기겠습니다
.8-1)내부입니다..
.9)일제라 선전하는 제품입니다..
실제로 일제라고 보기엔 의심스러운 부분이 있습니다만....
맨좌측의 콘덴서 보디에는 슈퍼콘덴서라고 씌여져 있습니다만 이건 새발간 거짓말입니다
슈퍼콘덴서는 최대 5.5볼트 내압까지밖에는 나와 있지 않습니다
즉 승용차용으로 사용하기 위해선
최소3개는 직렬로 연결하여 내압을 높힌다음 사용하여야 하는데..
이상하게 4개군요..회로를 살펴 봤더니 병렬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즉 한개 부품의 내압이 최소16볼트 이상이라는거지요
슈퍼콘덴서가 아니라는 이야기도 됩니다
웃기는건
케이스는 카라만 틀리다뿐이지 똑 같은것을 사용합니다만
그래도 양심이 있었던지 내부 회로와 사용부품은 조금식 차이가 있습니다
.9-1)내부입니다 슈퍼콘덴서라 적혀 있습니다..
.9-2)그래도 양심은 남아 있는지..사용부품및 회로는 차이가 있습니다 그래봐야 거기서 거기지만
.9-3)케이스는 똑 같습니다..브랜드와 일부가 틀려서 그렇지...
왜 이렇게 할까요?
소비자를 현혹시키기 위해섭니다
...
.10)우리나라에서 제일 많이 팔린 제품으로 알고 있습니다
대명사로도 사용됩니다 볼트라인 슈퍼플러스.....
홈쇼핑 대박제품입니다 비슷한 제품도 잇는데 뻔뻔하게도 슈퍼콘덴서라고 써진 부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볼트라인 슈퍼플러스와 동일 효과를 얻기위해서 3000원만 들이셔서
전자상가에서 4700마이크로패럿 전해 콘덴서 3개만 병렬연결하셔서 배터리 양단에 붙히시면 똑 같은 효과를???
얻으실수 있습니다
10-1)...
...
이상으로
우리나라에서 통용되는 여러가지 제품을 살펴 보았습니다만...
결과가 시원 치 않습니다
일제를 살펴 볼까요?
가격은 소비자 가격이 28만원일 정도로
비싸기도 합니다
케이스를 보면 정말 혹합니다
내부는...
보시다시피
처참합니다
캔 콘덴서 몇개가 달랑 들어 있을뿐...
...
아는분의 도움을 얻어
일제 핫이나즈마 하이퍼를 분해해볼 기회를 얻었습니다
시커멓게 속을 꽉 채워 놓왔는데..
궁금중이 더 심해졌습니다
이제 뒤 커버를 열어 내부를 보니 시커먼스...이걸 분해 할 생각을 하니 암담하군요
조금 깨보니
pcb가 들어납니다
약 30분을 고투하여
다 깨냈습니다
엘이디하나와 용량이 뭔지 모를 콘덴서(이게 이 이나즈마의 핵심부품입니다)5개 그리고 기타
칩부품들입니다
콘덴서에는
상단에
seqp
150
20 라고 적혀 있습니다
용량및 전압 같습니다만 정확히 모르겠습니다
(제 추측으론 seqp는 smd타입의 형태를 말하는것 같구요
나머지가 150이.... 용량이라면 150마이크로 패럿..20은..전압 이라고 보면 20볼트짜리..
그러면 토탈 용량이 750마이크로 패럿인가?..음..누구 정확히 아시는분 없을까욤?)
마지막으로
VAD란 제품을 살펴봅니다
상기 그림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ECU의 전원을 안정화 시켜 차량의 성능을 향상시킨다는 장치입니다
나름대로 일리가 있습니다
자..다음의 표를 보시지요
오디오음이 맑고 풍부해진답니다
제가 저 제품에 대해 이러니 저러니하고 말씀드릴 실력은 없습니다만
10년이 넘는 세월 동안 카오디오 개발하였고 현재는 카오디오 샾을 하고 있는 입장에서 말씀드리면
절!!!대!! 오디오 음이 직접적으로 맑고 풍부해질리라 없습니다
그러러면 카오디오에 가해지는 전원자체가 좋와야 되는데...ECU에 영향을 준 것이 어떻게
카오디오에 음이 변할수가 있는건지요...
시동이 잘걸린다...이것도 직접적으로 연관이 없다는 생각입니다
시동이 잘걸리려면
배터리 성능이 좋와야 합니다
물론 엔진이 부드럽게 되니 시동이 잘걸리수 있다라고 보기는 합니다만....
자......
이제....총정리는 아닙니다만
대충 끝난거 같습니다
이제는 님들의 선택만이 남았습니다
부디 행복하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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