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상 휠을 이야기하면 대부분 옵셋을 먼저 이야기합니다.
스프링시트랑 타이어랑간섭을 피하기 위해 옵셋이 좋은 휠을 장착하거나..
스페이스를 한장 대 버리면 밖의 휀다랑 간섭이 생기고...
렉서스에 평균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18인치 휠들이
스펙상으로 F 8JJ,R8.5JJ 옵셋40입니다..
이것이 의미하는것을 알아야 몇J에 옵셋 이 얼마면 간섭도 피하고..
휀더 작업도 크게 안하고 사용가능한지 정확히 알수 있을것입니다..
먼저 8 JJ 라는것은 휠에서 타이어가 물리는 부분의 넓이 입니다..
1J는 1인치 입니다..
휠의 단면으로 볼때 (]-----[) 이렇겟죠...
( 타이어이고 타이어가 휠의 ] 부분에 물리겟죠..
타이어는245인데 림폭의 넓이는 8J라면...
8J는 8인치입니다 8인치에 24.5의 넓이를 가진타이어를사용하면..
사이드 월이 볼록해 집니다... 뒤집어진 사다리 꼴의 모양이죠..
반대로.. 8J의 휠에 205사이즈의 타이어를 사용하면..
타이어의 사이드 월이 대각선으로 산이 됩니다..
사다리 꼴의 형상처럼 타이어가 장착됩니다.
또 J와 8JJ가 있습니다.
J보다 JJ 가 조금 더 넓습니다.
이것에 대한 설명은 글로 표현하기 애마하네요..
림폭의 단면을 볼때 림이 생긴형상이 J 와 비슷하여
안쪽림과 밖의 림이 둘다 J형상이면 JJ 이고..
어느 한쪽형상만 J라면 J입니다.
즉.. J L 림의 단면이 이런식이라면 JJ 이고..
J l 이런식의 휠이라면 J입니다..
J수에 대한설명은이정도이면 될듯하고..
옵셋이란.. 림폭의 센터로부터 스포크의 나오기의 정도....입니다.
]-----[ 이런식으로 림폭 /2 해서 정중앙에 스포크가 위치한다면 옵셋이 0입니다.
]"""""""[ 이런식으로 림폭의 센터에서 밖으로 스포크가 나와있다면 옵셋은 +입니다
]_____[ 이런식으로 림폭의 센터에서 밖으로스포크가 나와있다면 옵셋은 -입니다.
각각 림폭에서 부터 스포크가 나온정도를 들어간만큼 혹은 나온만큼 mm로 표기하는것이
옵셋입니다..
그러니까 8JJ 옵셋 +40은
림폭은 8 인치이고 림폭에대한 스포크의 나오기 정도는
+ 40mm 이다.
이렇게 보시면됩니다.
대부분 휠들의 뒷면을 보면 스펙이 나와있습니다만..
8 1/2 JJ et 40 이런식으로 ..
그러나 간혹 적혀있지 않은 휠들도 있습니다..
이런휠들은 실측을 하여야 하는데..
실측방법은 위에 설명드린대로..
림폭 /2 하셔서 그 센터 지점을 찾은다음 휠 너트가 꽂히는 뒷 평면까지의 거리를
재어 보시면 그 거리가 옵셋입니다.
센터보다 밖으로 스포크가 20mm 나왔다면 +20이고..
센터보다 안으로 스포크가 3mm 들어갔다면 -3입니다.
즉 .. 일반적으로 간섭문제 때문에 옵셋에 대한 이야기를 하지만..
위에 말씀드린것과 같이 옵셋도 중요하지만..
J수도 같이 봐야합니다..
A :'내휠은 옵셋이 20야 '
B: '내휠은 옵셋 23인데?'
A: '근데 왜 내휠보다 니 휠이 더 튀어나오지?'
B: '글세다...'
뭐 이런대화가 오갈수도 있습니다..
8J 옵셋 40
8인치는 림폭이 20.32cm 입니다.
20.32 /2 = 10.16cm - (+40 (옵셋값)) 입니다. = 6.16
이휠이 장착되어 허브로부터 튀어나오는 정도는 6.16cm 입니다.
9.5J 옵셋 37
9.5J는 림폭이 24.13cm 입니다.
24.13 /2 = 12.065 - (+37mm(옵셋값)) = 7.225입니다.
이휠이 장착되어 허브로 부터 튀어나오는정도는 8.365cm 입니다.
즉.. 8J 옵셋 40의 휠보다..
9.5J 옵셋 37의 휠이 2.2cm 가량 더 밖으로 돌출됩니다.
끝으로 옵셋이 더 좋은(-값과 가까운) 휠도 중요하지만..
림폭과 옵셋이 차신의 차량과 조화를 이루어야 간섭도 적고..
조화로운 인치업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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